[💳내돈내산] 기존 레이 차주가 새로산 "레이EV⚡" 한달 이상 타본 솔직후기 및 한 달 충전요금

2024. 5. 11. 09:28내돈내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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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EV⚡  

◾ 장점
1. 답답하지 않은 출력과 조용한 가속
2. 저렴한 충전요금과 경차혜택+전기차혜택+주차

  단점
1. 짧은 주행거리
2. 충전기 전쟁

 

 

 

레이EV⚡ 솔직 후기

 

 

기존 레이를 타다가 레이의 매력에 빠져있다가 레이 전기차⚡가 나온다는 말을 듣고, 바로 사전예약을 했다. 사전예약 다음날 예약한 뒤 6 ~ 7개월 뒤에 받았다.

 

정확히 200일 가다린 날 받아서 내 레이EV 애칭은 "이백"이다. 200일도 기다렸고, 두 번째 레이, 백색 의미가 있어서 이백이라 지었다.

 

보조금은 865정도 받았다.

 

레이EV⚡ 전면

 

 

 

 

레이EV⚡가 나왔다는 말을 듣고 바로 달려갔다. 앞에 충전구가 있지만 불편한 건 별로 없다.

 

차가 작다보니 그냥 앞으로 주차해도 되고, 뒤로 넣어도 앞에 충전기가 꼽힌다.

 

 

 

 

레이EV⚡ 후면

 

 

 

 

뒤에서 보면 일반레이와 차이가 없다. 친환경번호판 하늘색 붙은 거 말곤 알 수 없다.

 

 

 

 

레이EV⚡ 실내사진


 

기존 레이와 레이EV 차이점은 계기판과, 기어봉 차이인 것 같다.

 

예전에 레이 기어봉 교체하는 방법 올린 게 있어서 혹시 궁금하실 분 계실까 봐 올려봄

 

 

 

[내돈내산] 내차에 작은 변화✨ 기어봉 교체하는 방법🚗

아침에 눈을 뜨고 씻고 출근할 때 매일 잡는 기어봉, 처음엔 기어봉 그냥 쓰지 뭐 라고 생각했지만, 점 점 차를 타다 보니까 어느 순간 차를 꾸미고 싶어졌다. 그래서 남들 다 한다는 기아 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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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레이와 다른 레이EV⚡ 칼럼식 기어

 

 

레이EV⚡ 전기차는 기어봉이 없고 EV9에 있는 칼럼식 기어봉으로 변경되면서 그 많은 수납함을 자랑하는 레이에 추가 수납함이 생겼다.  그리고 오토홀드가 들어가서 너무 좋다.

 

 

기존레이와 다른 레이EV⚡ 계기판

 

 

 

기존 레이와 다른 디지털계기판이다. 일반적으로 이런 모양이지만, 

 

 

개인적으로 날씨 연동한 계기판 이걸 쓴다. 비 오면 계기판에서 비 오고 너무 감성적이고 좋다.

 

 

 

칼럼식 기어는 진짜 기어봉보다 편하다. 딸깍딸깍 👍

 

기존레이가 좋아? 전기차 레이가 좋아?

 

 

 

기존레이가 깡통급이라서 일단 옵션으로는 전기차레이 가 무조건 좋다.

 

그렇다면, 가솔린 레이의 단점을 보면 알 수 있다.

 

가솔린레이를 타면서 출력이 좀 부족하고, 경차인데 연비가 안 좋고 이거 말고는 레이가 최고야라고 생각했는데

 

그걸 다 해결하는 레이전기차   가 나와서 너무 좋다.

 

 

 

 

전기차레이⚡ 는 한 달에 얼마 정도 들고, 출력이 얼마나 좋아?

 

 

 

 

✅ 레이EV⚡ 장점1, 답답하지 않은 출력과 조용한 가속 

 

 

 

 

 

 

 

출력은 수치라서 잘 모르는 분들은 모를 것 같아서 설명하자면, 0~ 60km까지는 진짜 잘 나간다.

 

더 쉽게 말하면 전동킥보드를 타고 갈 때 버튼 눌리면 슝~ 가는 거처럼 레이EV   초반에 슝~나간다. 그 뒤로는 천천히 달려가지만, 기존레이처럼 엔진 터질 것 같은 소리 같은 거 없이 우주선소리 나면서 슝~간다.

 

이게 좋은 점은 차선변경이다.

 

시내에서 달리다가 옛날레이면 낄 수가 없다 초반출력 자체가 느려서, 하지만 레이EV는 초반 출력이 좋아서 차선변경이 아반떼나 소나타처럼 부드럽게 끼어 들 수 있다.

 

 

 

 

 

 

 

 

✅ 레이EV ⚡ 장점2, 저렴한 충전요금과 경차혜택+전기차혜택+주차

 

 

 

 

 

 

 

 

 

 

 

 

저렴한 충전요금이다. 얼마나 저렴하냐면 아까 말했던 전동킥보드보다 저렴하다. 가솔린레이와 얼마 정도 차이나냐? 

 

 

레이EV ⚡ 24년 4월 한달 충전요금 이용내역

 

 

집밥으로 한달 충전한거고, 마트에서 충전한 거하면 약 3만원 정도 될 것 같다. 그런데 이게 끝이 아니다.

 

 

5월달인가 4월달에 단종된 삼성ID EV 카드를 쓰면 70% 할인이 된다.

 

3,000원 넣으면 2,100원 할인된다고 보면 된다.

 

물론 전달 60만원 실적을 채워야하지만 어차피 60만원은 신혼부부한테는 쉽게 채울 수 있는 금액이다.

 

정확하진 않지만, 대충 1,000원을 넣으면 한 130km 정도 탈 수 있다. 물론 집마다 충전요금이 다르겠지만, 대략 이정도 된다.

 

기존 레이탈때 한달에 20정도 기름값에 썼지만, 레이EV 사고 한달에 넉넉하게 생각하면 2만원정도 내는것 같다. 할인이 점점 줄어들고 있긴한데 그래도 내연기관차보다는 훨씬 저렴하다.

 

장점에 주차를 넣었는데 이건 뭐냐면, 공영주차장같은곳 가면 전기차나 친환경자동차 자리는 대부분 비어있다. 그때 유용하게 쓸 수 있다.

 

 

✅ 레이EV  ⚡ 단점1, 짧은 주행거리

 

 

 

레이EV의 단점은 주행가능거리다.

 

요즘같이 봄날에는 완충시 290~300까지는 찍힌다.

 

그런데 겨울철에는 200초반으로 내려간다.

 

히터까지하면 더 내려갈듯하다.

 

그리고 동네용으론 주차도 편하고 최고지만, 왕복 2시간 이상 거리면 충전기 위치를 확인한다. 

 

 

 

 

✅ 레이EV  ⚡ 단점2, 충전기 전쟁

 

 

전기차 사기 전에 가장 많이 알아본건, 집 주변 충전기위치이다.

 

우리 집에서 충전 못하면 어쩌지 하고 생각하고 고민했다. 

 

충전타이밍이라는게 한 3~4일에 한번씩 충전을 해야 하는데 50km 남아있어서 오늘 충전하려고 마음먹으면 하필 다른 주민이 충전을 하고 있다. 

 

그럼 마트 안 가도 되지만, 마트를 가서 충전기 꼽고 돌아다닌다. 아니면 외식할 때 차 타고 가서 공영주차장에서 충전기를 꽂는다. 

 

아파트 충전기가 지상에 있으면 비 오는 전날에 전쟁이다.

 

비 올 땐 대부분 충전을 안 해서, 반대로 지상과 지하에 있는 아파트면 지하는 전쟁이다. 

 

그래도 이제 적응이 되어서 운동 다니는데 근처에 한전충전기가 있어서 거기 꼽고 하면 마음이 편하다.

 

레이EV를 사서 불만은 전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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